1. 리터러시란?
리터러시 (Literacy)는 기본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요즘 시대에는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것만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리터러시는 문해력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 리터러시는 뉴스를 읽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디지털 리터러시"는컴퓨터와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2. AI 리터러시 (Literacy)란
AI 리터러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나는 인공지능 개발과 같은 일을 하지 않을 건데, AI 리터러시는 필요없는 거 아니야?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뿐 아니라 직업 세계를 크게 바꿔 놓고 있습니다.
직접 코딩을 하며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직업이 아니더라도 앞으로는 인공지능 활용 능력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세탁기, 청소기에도 인공 지능이 도입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삶이 훨씬 더 편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1) AI 리터러시의 중요성
-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AI의 이점과 위험성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AI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 AI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
- AI와 협업하는 능력
- AI를 도구로 사용하는 능력

3. AI 리터러시를 키우기 위한 방법
1) 단계별 방법
AI 리터러시를 키우는 방법은 인공지능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게1단계입니다.
이렇게 호기심이 생기면 실생활에 챗GPT를 비롯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접목해 보세요.
질문해 보면 그 어떤 선생님보다 친절하게 알려줄 것입니다.
이렇게 AI 리터러시를 갖춰가다 보면, 스스로 인공 지능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시대는 인공지능 시대가 될 것이므로, 이제 더 이상 AI 리터러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면, 더 많은 기회와 더 넓은 가능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예시>

2) 항목별 방법
- 보편적 생성형 AI 리터러시:
초등학생이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며, 쉽고 접근성 높은 AI 서비스 활용법을 교육
. 대상: 초등학생, 고령자 등
. 내용: 쉽고 접근성 높은 AI 서비스 활용법 - 실용적 생성형 AI 리터러시 :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경제활동을 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AI 서비스를 연결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 - .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경제활동을 하는 일반인
- . 내용: 다양한 AI 서비스를 연결하여 활용하는 능력 개발